기후변화가 금융과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금융기관의 자산 건전성 부실과 이로 인한

금융위기 초래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해 G20이 FSB(금융안정위원회)에

의뢰하여 TCFD를 설립했습니다. TCFD 권고안은 기후변화 재무 정보 공시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101개국이 넘는 국가에서 4,000개가 넘는 기관이 TCFD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기후금융의 미래를 열다: TCFD 그리고 한국TCFD얼라이언스

작성자
user
작성일
2023-11-24 15:35
조회
847

<기후금융의 미래를 열다: TCFD 그리고 한국TCFD얼라이언스>


기후변화는 이제 더 이상 먼 미래의 일이 아닌 직접적으로 그리고 당장 기업에 리스크가 될 수 있는 사안이 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선 정보공개가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TCFD 권고안은 기후 관련 정보공개 중심에 있습니다.

TCFD에 어떻게 대응하냐에 따라, 국내 금융기관 및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될 수 있는데요. 그러나 국내의 TCFD 대응수준은 아직 미흡한 수준이며 여러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TCFD가 발족하게 된 배경부터 TCFD대응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한국TCFD얼라이언스'까지 TCFD와 관련된 현안에 관해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후금융의 미래를 여는 TCFD와 한국TCFD얼라이언스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한국TCFD얼라이언스 멤버 추가 모집> 
국내 60여 개 금융기관·기업이 한국TCFD얼라이언스 멤버로서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3개의 워킹그룹(기후금융시스템 고도화, TCFD대응 역량강화, 시나리오 분석 역량강화)의 세미나 및 간담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활동하기를 희망하는 금융기관·기업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90 +
Korea TCFD Supporters
4900 +
Global TCFD Supporters

2024년 4월 기준

문의안내

김현정 선임연구원   hyungjung.kim@kosif.org

정병하 연구원    bhjeong@kosi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