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는 영국에 본부를 둔 동명의 비영리 기구인 CDP에 의해 전 세계 91개국에서 수행되고 있는 글로벌 기후변화 프로젝트입니다. 주요 연기금을 포함한 515개(운영자산 106조 달러)의 금융기관이 CDP서명기관으로 참여하여 기업의 기후변화 정보를 요청하고 있으며, 전 세계 9,600개가 넘는기업이 CDP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와 기회, 탄소경영전략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주주, 소비자 및 정부는 시장에서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CDP는 이러한 영향력을 이용하여 세계의 여러 기업들이 기후변화에 대해서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기후변화를 예방하기 위하여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온실가스를 실제로 얼마나 배출하는지 정보공개를 요청합니다. 투자기관들은 CDP를 통해 기업이 공개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에 대한 투자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CDP는 전세계에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효과적인 위기 관리 및 지속가능한 투자를 촉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CDP에 참여함으로써 단순히 탄소관리를 넘어 탄소경영을 위한 아젠다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얻을수 있습니다.

CDP 한국위원회

CDP한국위원회는 2008년 1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사무국), 에코프런티어(평가기관), ASrlA(자문기관)3개기관이 함께 주축이 되어 발족되었으나,
 2011년부터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독자적으로 영국 CDP본부의 로컬파트너로서의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위원장>
1대 위원장(2008~2009): 김명자 위원장 (전 환경부장관, 현 그린코리아21 이사장)
2대 위원장(2010~현재): 장지인 위원장 (현, 중앙대 경제계열 부총장)

CDP 프로세스

서명기관 모집 (금융기관/투자기관)
3월
질의서 작성 (대상기업)
12-1월
1-2월
CDP질의서 발송
4-8월
결과 발표 및 시상식

CDP EVENTS

정기 교육

매년 1-3월중 1차(CDP 질의서 작성), 2차(CDP평가) 교육 시행 (유료)

컨퍼런스

매년 5올 초중순 조찬간담회 및 컨퍼런스

보고서 발간 & 우수기업 시상

-글로벌 일정에 따라 나라별 리포트 발간 행사 - 기후변화대응 우수기업 시상식